Gamma Function
- \(\Gamma(n) = (n-1)!\)
- \(\Gamma(x+1) = x \Gamma(x)\)
- \(\Gamma\left(\frac{1}{2}\right) = \sqrt{\pi}\)
Recursive한 식의 특성상 1/2 인 경우를 통해 다른 감마(분수)꼴의 값도 쭉쭉 구할수 있음. 예를 들면:)
Gamma Distribution
감마 분포의 PDF는 다음과 같다.
(이 식이 어디서 나왔냐면, 확률 분포의 특성상 적분의 합이 1이되어야하는데, Gamma Function \( \Gamma(a) = \int_0^\infty x^{a-1} e^{-x} \, dx, \quad (a > 0) \) -> 이 식 잘 살펴보면, 식을 \( \Gamma(a) \) 로 통쨰로 나눠버리면 좌변이 1이 되는걸 확인할수 있다. 즉 우변의 확률분포 적분의 합이 1이되니까 확률분포의 특성 만족.)
*\(a = 1\)일 경우, 이는 지수 분포(Exponential Distribution)와 동일하다
(\(Gamma(a, \lambda)\))
다음과 같이 일반화할 수도 있다.
유도과정:)
Gamma & Expo?
Poisson Process
Poisson Process부터 다시 한번 보자. Poisson Process란 시간당 평균 도착 횟수가 \(\lambda\)인 사건이 시간에 따라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process이다.
\(N_t\): \(t\) 시점까지 도착한 이메일의 수
이때, 포아송 분포의 PMF는 다음과 같다
첫 번째 이메일 도착 시간 (\(T_1\))
첫 번째 이메일 도착 시간 \(T_1\)가 \(t\)를 초과할 확률은 T시점전까지 이메일을안받았을 확률이니까 다음과 같이써줄 수 있다.
따라서, \(T_1\)는 다음과 같은 확률 밀도 함수를 가지는 지수분포를 따른다.
도착 간격 (\(X_i\))
각 도착 간격 \(X_i\)는 다음과 같은 지수 분포를 따른다.
\(X_i\)는 \(i\)-번째와 \((i-1)\)-번째 이메일 도착 사이의 시간 간격이라고 생각하면됨.
- 각 간격은 독립적이고 평균 대기 시간이 \(\frac{1}{\lambda}\)인 지수 분포.
- 지수 분포의 "무기억성" 특징: 현재까지 경과한 시간은 미래의 도착 간격에 영향을 주지 않음.
n번째 이메일 도착 시간 (\(T_n\))
n번째 이메일 도착 시간 \(T_n\)은 각 도착 간격 \(X_1, X_2, \ldots, X_n\)의 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. (잘 생각해보면 이산 확률 분포에서 기하 분포와 음이항 분포의 관계와 비슷하다)
이때 \(T_n\)은 감마 분포를 따른다.
다음은 \(T_n\)이 실제로 감마 분포를 따르는지 에 대한 증명 과정이다.